큐오피스 서비스QA 3팀 이용훈 팀장
큐오피스 서비스QA 3팀 이용훈 팀장은 서비스의 품질 기준을 정의하고 이를 검수하는 QA업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는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품질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헥토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의 팀은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여 QA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QA부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QA부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기준을 정의하고, 이를 준수하는지 검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품질 기준은 프로젝트의 관계자와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설정합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와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가지 테스트 도구와 방법론, 개발 지식 등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일을 담당하나요?
프로젝트 개발 생명주기 단계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가 결정됩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산출물을 리뷰하며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고, 효율적인 검수를 위한 테스트 전략을 수립합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테스트 업무를 진행하고, 결함을 발견하고 보고하며 수정 확인 작업을 합니다.
TEST 활동은 단순한 기능 동작뿐만 아니라 마켓 정책 준수, 네트워크 환경의 예외 사항 구현, 리소스 자원 수준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합니다.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을 두고 학습하던 중 QA라는 직무를 알게 되었습니다.
담당 교수님이 QA 출신이셨고, QA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던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리포팅 과제를 통해 QA 직무의 역할을 더 깊이 알게 되면서 이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졸업 후 QA 관련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어 현재까지 QA 직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신규 앱 론칭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약 20개의 앱 론칭에 참여하면서 예상보다 많은 결함을 발견했고, 일정이 부족해 업무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방식 외에도 새로운 테스트 업무를 도입하고, 다양한 결함 해결 경험을 통해 개인 역량을 크게 키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쉽지 않았지만, 완수했을 때 매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직무를 하면서 가장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 인가요?
매년 KPI를 수립하는 시점마다 성장을 실감하게 됩니다.
새롭게 설정한 목표를 통해 전년도 성과와 개익 역량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스스로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꾸준히 발전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QA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QA의 전반적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도구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테스트 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또한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해 유효한 품질 지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회사 복지 제도는 무엇인가요?
우리 회사의 사내식당 '채움'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비싼 역삼역의 식사값을 고려하면, 삼시세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매번 메뉴를 고를 필요 없이 편리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직원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저는 목표가 뚜렷하고 향상심이 있는 동료를 선호합니다.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주변 동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줍니다.
저 역시 이런 동료로부터 동기부여를 받아 제 역량을 계속해서 발전시킬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