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Usability Test) 진행 목적
1. 고객 중심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사용자와의 연결고리
테스트에 적합한 조건의 사용자를 정교하게 타겟팅하여, 사용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
사용자의 생생한 피드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요구사항 충족 방법 모색
2. 사용자의 행동과 이면의 동기를 파악하게 만드는 Ideation
사용자의 인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하며, 사용자에 대한 시야를 넓힘
사용자의 Unmet Needs를 탐색하여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
3. 사용자 이해와 제품 개선 방향 수립을 위한 Navigation
향후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잡기 위한 참고자료
개선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 도출
4. 갈수록 복잡해지는 시장에서 결과물을 점검할 수 있는 검증 수단
서비스 성공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기회
서비스의 아이디어 및 전략에 대한 시장성 검증 과정
UT Process
* 사전 준비
테스트 의뢰서(RFP)를 통해 대상 서비스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여, 시장 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경쟁사의 활동, 새로운 기술,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선호도 변화 등을 파악합니다.
* 테스트 설계
효율적인 테스트와 대상 서비스의 문제 식별을 위해 테스트 의뢰서를 기반하여 테스트 시나리오를 설계합니다.
* 테스터 리쿠르팅
테스터 리쿠르팅을 대상 서비스의 서비스 관여도/이용 행태를 파악하고 경쟁 서비스의 이용 행태를 고려하여 테스터를 선별합니다.
* 테스트 수행
시나리오 수행 간 행동 패턴 관찰 도구를 통해 대상 서비스의 Pain Point 식별이 가능하며,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불편사항에 대한
데이터 수집과 개별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듣고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를 바탕으로 대상 서비스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 확보가 가능합니다.
* 결과 분석 및 보고
사용자의 시나리오 수행 영상, 만족도 조사, IDI 내용을 토대로 주요 이슈 및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